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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 구송요소 적용
- 사용자 경험에 따른 반응, 시간,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각적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.
- UX(user experience, 사용자 경험)
UX(user experience), 즉 사용자 경험이란 사용자가 제품이나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얻게 되는 느낌이나 생각 등을 포함한 모든 측면에서의 총체적 경험을 의미한다. 여기서의 경 험은 단순히 지각적 경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, 지각 전반에 걸쳐 사용자가 참여하 고 사용하고 관찰하며 상호 교감을 통해 누적되는 가치 있는 경험을 의미한다. 사용자 경 험은 제품·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느낌과 생각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주관 적 특성을 지닌다. 사용자 경험의 목표는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·시스템을 제공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긍정적 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이다.
- UX 관련 영역
사용자 경험은 제품·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느낌과 생각에 관한 것으로, 사용자의 감정 을 자극하고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제품의 외적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제품·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 방법이나 인터페이스의 시각적 디자인, 콘텐츠, 사운드 등 다양하다. 이러한 요인을 다루는 연구 분야로는 인터랙션 디자인, 인터페이스 디자인, 정 보 설계, 정보 디자인, 시각 디자인 등이 있다.
- 1) 인터랙션 디자인(interaction design)
제품·시스템을 사용할 때 사용자의 행위에 대해 제품·시스템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를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것으로, 인간 중심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품·시스템의 사용성 과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 목표이다.
- 2) 인터페이스 디자인(interface design)
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 제품·시스템 사이의 매개체를 의미하며, 대개는 컴퓨터나 스마트 폰의 화면을 뜻한다.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제품·시스템의 콘셉트나 정보 구조, 인터랙션 을 실제 사용자가 지각할 수 있는 형태로 구체화하는 과정이며, 좁은 의미로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시각적으로 디자인하는 행위를 뜻한다
- 3) 정보 설계(information architecture)
제품·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콘텐츠를 정보의 성격과 유형, 중요도, 위계 등을 고려하여 순 서를 정하고 배치, 그루핑(grouping), 구조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. 정보 설계에서는 사용 자가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거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도록 정보를 설계하고 구 조화하는 것이 중요하다.
- 4)정보 디자인(contents design)
복잡하거나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들을 주제에 맞게 가공하고, 주제가 명확하고 직관적 으로 보이도록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디자인 영역을 의미한다.
- 5)시각 디자인(visual design)
시각 디자인(visual design) 이미지, 색채, 타이포그래피 등 그래픽 요소를 활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구현함으로써 사용 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 영역이다.
- 1) 인터랙션 디자인(interaction design)
- UX 구성 요소
웹이나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경험은 표면, 윤곽, 구조, 범위, 전략의 다섯 가지 계층으로 나눌 수 있으며, 각 계층에 해당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.
- 표면
그래픽 디자인과 관련된 계층. 색채와 타이포그래피, 이미지 등 인터페이스의 심미적 요소에 대한 시각적 디자인 작업과 강조, 통일, 일관성 등의 시각적 마무리가 해당된다
- 윤곽
인터페이스 디자인과 내비게이션 디자인, 정보 디자인과 관련된 계층. 정보를 이해하기 쉽 게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과정과 인터페이스의 심미적 요소와 버튼, 탭, 입력 필드 등 인터 페이스 구성 요소를 배치하고, 내비게이션의 기본 구조를 설계, 제공하는 단계이다
- 구조
인터랙션 디자인 및 정보 설계과 관련된 계층.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소프트웨어의 반응 및 동작을 설계하거나 정보의 성격을 파악하여 구조화하는 등 추상적 개념의 인터페이스 구조와 형태를 정의하는 단계이다.
- 범위
기능 요구사양 및 콘텐츠 요구 사항과 관련된 계층.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하 여 제품에서 제공해야 할 기능과 콘텐츠의 범위를 정의하는 단계이다.
- 전략
사용자 요구 및 제품 목표와 관련된 계층. 제품·시스템을 실제 제작하기 이전에 사용자 가 추구하는 가치와 요구를 분석하고, 사업적 측면에서의 전략적 목표와 가치, 제품의 성 격 등을 정의하는 단계이다.
- 표면
- UX 구성 요소의 디자인 원칙
UX 구성 요소를 적용하기 위해 사용성 이외에 고려해야 하는 디자인 원칙은 다음과 같다.
-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(usable)
사용성에 관련된 원칙으로, 사용자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품·시스템을 사용할 때 쉽고 효율적이어야 한다.
- 유용해야 한다(useful)
제품·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와 기능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고,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어야 한다.
- 매력적이어야 한다(desirable)
제품·시스템의 디자인 요소가 사용자의 오감과 감성을 자극하여 마음을 움직이고, 즐거 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.
- 접근성이 좋아야 한다(accessible)
사용자의 신체 특징이나 성별, 나이, 지역, 지식 수준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능한 많은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제품·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
-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(credible)
제품·시스템에 대하여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 및 기능 제공, 철저한 개 인정보 보호 및 보안, 시스템의 안정성 및 지속적 유지·보수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.
- 발견 가능해야 한다(findable)
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정 보와 내비게이션 설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.
- 가치 있어야 한다(valuable)
제품·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얻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통하여 사용자, 나아가 기업에게까 지도 가치 있는 경험과 만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.
-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(usabl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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